| 대회장 : 一指 이승헌 Lee Seung Heun |
주제 : 21세기 새로운 인간상
- 새천년 평화재단 총재
- 재단법인 한국인체과학연구원 원장
- 한의학 명예박사
- 베스트셀러 '힐링소사이어티'저자

이승헌 총재의 비젼은 인류의식 진화를 통한 인류평화 달성, 21세기 지구촌에 정신문명 시대를 여는 것이다.
이총재는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은 후 지난 20 년동안 한민족통일과 인류평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운동을 벌여왔으며 단학과 뇌호흡을 통해 대중적인 깨달음의 중요성을 전파해왔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인정받기 시작, 미국, 일본, 캐나다, 브라질 등에서 국제 세미나 "창조주와의 만남"을 개최했으며 지난 2000년 8월 UN주최, 밀레니엄 세계평화회의에서는 아시아대표로 개막기도를 올렸다.

저서로는 <단학> <뇌호흡 1,2,3> <HEALING SOCIETY> <신인이 되는 길> <피는 꽃마다 아름답구나> <사람 안에 율려가 있네> 등 다수가 있으며 홍익 정신을 세계화 한 철학서인 <HEALING SOCIETY>는 국내 베스트셀러 1위뿐 아니라 세계적인 인터넷 서점 아마존닷컴에서도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전 세계에 평화철학을 알리고 있다.

| 부대회장 : 닐 도널드 월시 Neale Donald Walsch |
주제 : 하나됨의 문화를 위하여
- 새천년평화재단 부총재
- 세계적인 밀리언셀러 '신과의 대화'시리즈 작가이자 강연자
- 리크리에이션재단ReCreation Foundation 이사장

'신과의 대화 1'은 150주 동안 뉴욕 타임즈 베스트 셀러 1위를 지키는 신기록을 낳았다. '신과의 대화' 시리즈는 27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300여개의 독서그룹이 있다. 그의 책은 미국에서 250만부, 일본에서 50만부 이상이 팔렸으며, 지금까지 27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현재 전 세계에 형성된 닐 도널드 월쉬 스타디 그룹은 미국 204개를 비롯, 캐나다, 호주, 영국, 멕시코 등 전세계 22개국 270여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4개의 스타디 그룹이 만들어져 인간의 신성에 대한 이해, 영적인 진화를 모색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 재단은 '신과에 대화'에 담긴 메시지를 사회의 구석까지 전하기 위해 재소자에게 책보내기, 무주택자 원조, 십대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 '하트라이트 스쿨' 보급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에는 <신과의 대화 1,2,3>, <신과의 우정>등이 있으며, 최근 <신과의 합일>이 출간되었다.

| 스페셜 게스트 : 앨 고어 AL Gore |
강연:세계화의 진정한 의미와 인류평화를 위한 제언
- 전 미국 부통령
- 현재는 뉴욕 콜롬비아 대학 언론학 객원 교수

핵무기 통제 관련 전문가로서 핵전쟁 방지에 깊은 관심을 보여왔으며, 재임 기간 동안 군축 문제를 정책화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지구 온실화 등 지구 환경 파괴의 위험을 오래 전부터 경고하며 환경 전문가로서 환경 보호 대책 마련에 남다른 열정을 보여왔다. 1992년에 발표한 베스트셀러 <위기의 지구:생태학과 인간 정신>에는 지구의 위기와 인류의 사명에 대한 앨 고어의 사상이 명쾌하게 담겨져 있다.

인류 사회의 미래에 대한 앨 고어의 예리한 통찰력은 인터넷 보급과 경제의 세계화에 따른 지구화Globalization 현상을 일찌감치 꿰뚫어 보고 '지구적 차원의 정보 인프라 구축' 등 최첨단의 시대적 과제를 앞장서서 제시해 왔다. 차기 미국 대통령 후보로 가장 유력한 인물로서 21세기 평화와 화합의 지구촌을 주도할 대표적인 정치 지도자로 손꼽힌다.

| 모리스 스트롱 Maurice Strong |
주제 : 이 지구에서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 유엔평화대학UN University for Peace 이사장
- 유엔 고문. 세계은행World Bank 고문
- 세계경제포럼재단World Economic Forum Foundation 이사
- 지구평의회Earth Council 회장
- 전 유엔 사무차장. 전 스톡홀름 환경협회 회장. 전 세계자원협회 회장

모리스 스트롱은 UN의 핵심적인 인사로서 지구 살리기 운동에 평생을 바쳐왔다. 1970년 스위스 제네바의 '인간환경회의Conference on the Human Environment'를 이끌었고 그 후 유엔환경계획(UNEP)의 집행이사로 활약했으며 80년대 중반에는 아프리카 기아 구제를 위한 유엔의 노력을 주도했다. 1992년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로에서 열린 역사적인 국제환경행사,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를 주관한 사람이 바로 모리스 스트롱이다. 최근에 자서전 '이 지구에서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출간했다.

| 시모어 타핑 Seymour Topping |
주제 : 21세기 언론의 사명과 역할
- 뉴욕 콜롬비아 대학 언론학 교수
- 퓰리처상 선정위원회 위원장
- 세계언론협회International Press Institute 미국위원회 위원
- 전 뉴욕 타임즈 편집주간

'국제뉴스서비스'와 '연합통신'에서 13년간의 해외통신원 경력을 거친 후 '뉴욕 타임즈'의 기자 겸 편집인으로 34년간 근무했으며 미국신문편집인협회 American Committee of Newspaper Editors 회장을 역임한 미국 언론계의 대부이다. 그의 외국 통신원으로서의 현장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전후냉전시대와 지역분쟁에 대한 언론학 강의는 인기 강좌로 전세계에 정평이 나있다. 중국의 역사와 철학에 정통한 중국 전문가로서 중국 특파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두 중국 사이의 여행', '북경에서 보낸 편지' 등의 책을 저술했다. 특히 노장사상에 깊은 조예를 가지고 있다. 콜롬비아 대학 외에도 '해외 언론인 센터', '커뮤니케이션 센터', '독립 저널리즘 센터' 등 다양한 언론기관에 이사로서 적을 두고 미래의 언론인 양성을 위한 활발한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와이엇 티 워커 Wyatt Tee Walker |
주제 : 문명의 전환과 인권운동의 방향
- 신학자
- 문화역사가
- 국제적인 인권운동가

와이엇 티 워커 목사는 마틴 루터킹 목사와 더불어 시민인권운동가의 선두 주자로 알려져 있다. 버지니아 유니온 대학에서 과학과 신학을 전공했으며, 로체스터 신학센터에서 종교음악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제적인 종교 커뮤니티 멤버로서 오스트레일리아를 제외한 전대륙에서 설교 및 강의를 하였으며, 20여종의 책을 출간한 저자이자 교회역사가이다.

그는 아프리카 - 아메리칸 교회 음악의 권위자로서 국가적인 리더로 간주되고 있으며, 1993년 15명의 가장 위대한 아프리카, 아메리칸 목회자 리스트에 오르기도 했다. 시민, 인권운동에 대한 업적으로 그는 마틴 루터킹 목사와 특별한 친분을 나누었으며, 이와 같은 계기로 1960년 마틴 루터킹 목사는 그를 SCLC의 아틀란타 전임 디렉터로 임명하기도 했다. 워커는 10년간 도시문제 전문가로서 정부 관련 일을 했는데 노동분쟁을 해결하고 인종차별로 심각한 학교문제를 조정하는 등 넬슨 록펠러 장관의 분쟁조정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 진 휴스턴 Jean Houston |
주제 : 21세기 새로운 문명의 패러다임
- 미국에서 '정신의 국보'라고까지 일컫어지고 있는
인류학 분야를 개척한 전설적인 존재
- 고 마가렛 미드의 양녀로서 인간의 능력을 연구하는 학자이자 연구원

지난 30년 동안 <정신연구재단 Founndation for Mind Research>을 이끌어왔으며, 신화와 영성을 연구하는 비교문화 프로그램의 일종인 <신비학교 Mystery School>의 설립자이다. 마가렛 미드 여사는 진 휴스턴에게 다양한 문화속에서 조직과 권력구조가 작동하는 방식을 가르쳤으며, 신화학자인 고 조셉 캠벨(주: 천의 얼굴의 가진 영웅, 신화의 영웅을 쓴 비교신화학의 세계적인 거장)과 함께 고대 신화와 현대 사회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세미나와 워크샵을 자주 이끌었다.

그녀의 전공은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 학습능력과 창조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응하는 것이다. 유니세프 자문위원으로 미얀마, 방글라데시 지역에서 교육과 건강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일을 해왔으며, 인문심리학 협회 회장, 세계 종교 지도자들의 회의인 <이해의 사원 Temple of Understanding>의 의장직을 지냈다. 인간 능력개발과 신화와 영성연구에 관한 비교문화에 대하여 수백여개의 대학에서 강의 및 연설을 하였으며, 사람들이 서로 협력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의 창조를 장려하기 위하여 <가능한 사회 Possible Society>라는 비영리 재단을 창설하였다.

| 헤나 스트롱 Hanne Strong |

- 비영리 자선단체 '마니투 재단Manitou Foundation' 이사장.
- 국제 환경교육 프로그램 '지구회복수비대Earth Restoration Corps'의 창시자

지난 30년간 전세계 90개국 이상을 순회하며 인간의 영적 자각과 지구 환경 보호에 관한 강연을 해왔다. 헤나 스트롱의 삶은 사회에서 소외된 약자들을 향한 연민과 사랑의 역사 그 자체였다. 아프리카 케냐에 장애인과 버림받은 아이들을 위한 비영리 민간 재단을 세웠으며, 미국과 캐나다의 인디언 원주민이 인디언 고유의 영적 가치와 문화적 전통을 지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지원해 왔다. 또한 미국 콜로라도의 크레스톤이란 곳에서 각종 종교 단체가 종교를 초월하여 세계 평화의 비전 속에 조화롭게 살아가는 인류 공동체의 모델을 시험한 것으로 유명하다.

오드리 로닝 타핑 (Audrey Ronning Topping)

- 사진작가 겸 작가. [동방을 깨우는 새벽]
- [티벳의 현자]등 동양 관련 책 다수 저술

그녀는 "동방을 깨우는 새벽"이란 책과 "티벳의 현자"라는 책으로 중국에서 아주 특별한 대우를 받고 있다. 그녀의 저작물은 뉴욕타임즈 잡지와 내셔널 지오그래픽, 라이프, 사이언스 다이제스트, 아트인 아메리카, 지구 타임즈와 다른 출판물에 개재되기도 했다.

 
 
Copyright ⓒ2001 by New Millennium World Peace Foundation, All Right Reserved.